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의 속성 (김승호) -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반응형

 

제목: 돈의 속성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저자: 김승호

 

돈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중 정말 괜찮았던 책 돈의 속성에 대한 리뷰를 남겨보고자 한다. 이 책은 뜬구름 잡는 이렇게 하면 돈 번다 그런 내용의 책이 아니라, 돈에 대한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내용으로, 이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잘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1. 작가 김승호가 말하는 돈의 속성

최상위 부자가 말해주는 돈의 속성은 과연 어떤 것일까? 돈의 속성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평범한 우리가 읽었을 때 어떤 괴리감이 느껴질까?

그냥 뻔하고 뻔한 그런 이렇게 하니 돈이 많이 생기더라 류의 그런 내용들일까?라는 생각도 했었다. 돈의 속성이란 책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돈에 대한 김승호 저자의 가치관,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 투자의 원칙 등 돈에 있어서 다양한 주제를 통하여 돈의 속성과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여기 이 책 내용들은 진짜 하나 하나 다 새겨 담을 만한 내용들의 연속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돈의 속성 책을 읽어보면 될 것 같고,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적어본다.

 

2.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행동 들은 모두 품위 없는 행동이라고 한다.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반드시 물음에 답을 주고 도움을 주고 반기는 사람이 있다.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행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모두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것은 당신에게 있어서 재산이며 동시에 당신을 보호한다.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산을 오르려면 봉우리가 보여야 한다.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 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만한 가치를 찾아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부정적인 사람과 결병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 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3. 다시 한번 더 읽어보며 곱씹어 보아야 할 책

돈의 속성, 이 책을 읽으면서 돈에 대한 관념에 대해서 만큼은 철저하게 무지 했었던 나 자신을 반성해 보게 되었다. 월급은 늘었는데, 왜 지출은 더 많아지는 것일까? 소득이 늘어나게 되면, 늘어난 만큼 소득 대비 지출을 통제하여야 하는데, 오히려 씀씀이가 더 늘어나게 되니 이러다가 중간에 일이라도 그만두게 되면 정말 대참사가 일어날 수밖에 없게 된다.  저자는 이를 쿼터법칙으로 말하고 있다. 10만 달러를 벌면 2만 5천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 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0만 달러를 벌면 250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아라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돈에 있어서 쿼터법칙은 사치로 빠질 수 있는 길목에서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의 소비를 통제할 수 있는 기준점을 알려준다. 좋은 의미로 저자가 말하는 내용처럼, 저렇게 살았다면 벌써 부자가 되었을 것만 같다.  

다시 한번 더 읽어보고 되새겨 볼 책이다.

 

 
돈의 속성(200쇄 리커버에디션)
이 책은 초판 발행 후, 경제경영 필도서로 자리매김한 『돈의 속성』 200쇄 기념 개정증보판이다. 200쇄에 맞춰 코로나19로 바뀐 경제상황과 돈에 관한 김승호 회장의 추가 메시지를 담았다.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느 극장 하나를 빌려 대중에게 강의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됐다. 강연은 방송을 통해 전파되며 유튜브와 셀럽들에 의해 공유와 전파를 거듭했다. 그리고 이내 1,100만 명에게 전달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을 통해 생산 및 재생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는 그 뜻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았거나 의미가 왜곡되는 일이 있었다. 몇 권을 저술한 저자지만 여전히 책 쓰기가 가장 어렵다는 그는 이런 상황에서 다시 한 번 펜을 잡기로 결정했다. 그것은 그의 내면에 깃든 사람에 대한 애정 때문이었다. 모두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진짜 돈 버는 방법, 진짜 돈을 벌어본 사람은 그 누구도 방법을 공유하지 않기에 이 일이 저자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라 받아들였다.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기에. 어떤 횡재나 일명 대박주식 없이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모에게 받은 유산은커녕, 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에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어느 가난한 이민 가장이 이룬 진짜 부에 대한 모든 방법이 담겼다. 종잣돈 천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원, 10억 원, 100억 원, 수천억 원이 될 때까지 돈을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다. ‘진짜 부자’가 된 실제 인물이 말해주는 ‘진짜 돈’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돈이 가진 속성과 75가지 돈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현재 200만 원을 벌고 있는 직장인, 마이너스 생활 중인 누군가, 직장이 없는 청년, 가용자금이 있고 투자처를 찾고 있는 사람이나 그 너머까지 돈을 운용할 수 있는 재력가와 투자가, 사업가 또는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더 이상 가난을 물려줄 수 없다’는 부모…, 그 누구라도 자신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저자
김승호
출판
스노우폭스북스
출판일
2020.06.15

 

 

 

반응형